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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선 주가, 재무제표 분석[2021년 1분기 보고서](F.카운트머니)

경자이졸꾸 2021. 7. 2. 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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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전선 주가, 호반건설 품에 안긴 대한전선 재무제표 분석

[2021년 1분기 보고서](F.카운트머니)

카운트머니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cU5z-aM9M9XeLG9oNHbNVQ


많은 사람이 관심있는데 여기에 대해서 제대로 된 분석이 없는 대한전선.

카운트머니에서 분기 보고서를 분석해보았다.


재무제표에 근거해서 이 회사의 본질적인 가치를 분석해보겠다.


대한전선, 뭐하는 회사인가 ?

전선만드는 회사이고
국내 최초로 전선 제조업을 시작한 회사이다.
국내 점유율 2위! (1위는 LS전선, 3위는 가온전선)
LS전선은 비상장회사이다.



매출액은 얼마인가 ?

1분기 매출 4443억, 작년 전체 매출은 1.6조.
딱 4분의 1을 했다.
작년 1분기와 비교해 본다면 매출이 꽤 올랐다.
작년 1분기 매출은 3572억, 24%성장.
2021년 1분기 괜찮았다 !

해외매출 더 많지 않나 ?

대한전선은 내수의 비중이 수출보다 높다.
항상 그랬던건 아니고 재작년에는 수출이 일부 높았었다.
작년부터 역전됐다.
해외매출이 줄어든건 아니지만 내수쪽이 성장을 더 잘하는것 같다.

1분기 기준 매출비중
나선 및 권선이 절반을 차지.
전력 및 절연선 19% 차지.
공사는 12%

여기서 공사는 전선을 깔아주는 설비공사를 말한다.

영업이익은 어느 정도인가?

전선이라는 제조분야는 매출 총 이익률이 좋게 나올 수 없는 분야다.
1분기 영업이익률은 1%, 영업이익은 55억.
예년에는 분기기준 2%정도 였고
2020년 온기 기준으로는 4%정도.

영업이익률이 악화되고 있다.
기본적으로 매출총이익률이 떨어졌다.
즉, 원가가 올라갔다.
그 중 구리값이 많이 올랐다.


제품 중에 일부는 단가가 오르고
일부는 단가가 내려갔지만
전체적으로 원재료가격이 올랐고 1분기에 마진이 굉장히 박해졌다.

하지만 2분기에는 개선될 여지가 있어 보인다.

판관비는 어느정도 인가?

판관비 비중은 전체매출 대비 4%

순이익은 어느정도 인가 ?

43억 손실. 영업외에서 100억 가까이 손실이 난것이다.
법인세 비용이 46억정도가 잡혀있다.
자세히 알아보려 했지만 분기보고서이다 보니
자세하게 나와있지 않고 법인세 부담액으로 나와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카운트머니)
작년 12월 기준 재무제표에 있던 단기손익 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327억이 없어졌다.
처분하면서 처분이익에 대해서 나오는 세금이 일부 법인세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해본다.
그런데 영업이익이나 법인세 비룔 차감 전 순이익 만으로는 말도 안되는 수준의 법인세.

추가로 영업외 손익에서 51억 마이너스
대한전선은 항상 영업외 손익에서 마이너스가 나고 있다.
금융비용이 있기 때문.
금융비용에서 124억 마이너스

부채비율은 어느정도 인가 ?

260%정도 된다.
차입금이 6천억 차지.
이중 4200억정도의 차입금 만기가 2021년 말이다.
회사규모에 비해서 많은 차입금을 올해 상환해야한다.
그래서 회계사들이 분기임에도 불구하고 공시를 해놨다.
"계속기업가정검토"
이 회사는 계속기업가정의 검토가 흔들린다는 것.
즉, 이대로 가면 기업이 계속 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다 보니 2021년 12월31일 만기예정 차입금에 대해서
만기추가연장 및 일부 상환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라고 공시를 했다.
만약에 계속기업가정이 흔들린다면
회계사들은 청산기업의 가정에 대해서 검토를 해야한다.
그러니까 우리는 계속기업을 가정하고 있고
회사에서 자구책으로 만기를 연장하겠다고 이야기를 했다는 것.
그래도 어느 정도 유의미한 이야기인게
호반건설에서 연장해주겠거니 기대하는 것


일단 차입금이 이 기업자체로는 대주주의 얘기 빼고 규모에 비해서 좀 많다.
부채비율 260%면 약간 위험한 상황이다.

대손충당금이 꽤 많고 대손충당금이 많던데 ?

대손설정률이 엄청나게 높다.
미수수익은 99.81%, 장단기 대여금도 99% 다 떼였고
금액도 3900억으로 큰 금액이다.
대손충당금이 4561억 되어 있는데 이 중 장단기 대여금이 4000억이다.
아무래도 관계 회사에게 빌려주고 못받았을 가능성이 높다.
계열사들 망가지면서 같이 망가졌다.

올해까지 상환해야할 차입금이 4200억, 전체 차입금을 다 합치면 6000억 정도 되는데
대손충당금으로 지금 떨어낸거 말고 쌓아놓은게 4500억.
그 중 4000억 정도는 대여금에 대한 대손충당금이다.

기본적으로 본업에서 잘 파는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재무구조가 문제인 상태.
그러나 이런 것은 과거부터 쭉 이어져 왔었기 때문에 영업에는 큰 영향이 없을것으로 보인다.

대한전선이 왜 여기까지 와서
호반에 매각되게 되었는가에 대한 히스토리를 보여주는게
대손충당금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호반그룹이 이 회사의 40%를 인수(2500억에 인수)를 하니까
자금 사정은 좀 트일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호반그룹에서는 지급보증을 해 줄 것이고
채무기간은 연장 될 것이라고 본다.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한 것은 아닌데
영업이익 관련된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굉장히 호전 됐다.
즉, 영업활동에서 창출되는 현금흐름이 좋아졌다.
영업 관련된 자산부채의 증가로 해서 현금이 좀 들어왔다.
즉, 매출채권 회수를 잘 하던가 매입채무를 지급하지 않고 있는 상황.
줄 돈은 안주고 받을돈은 잘 받고있다.

결국 영업관련 자산의 변동으로 인해 현금흐름이 호전되는 것은
결국 제자리로 돌아올 수 밖에 없다.
이러한 착시효과 때문에 현금성 자산이 많아진 것처럼 보이지만
일시적 현상으로 보는게 맞을 것 같다.

차입금 관련해서 덧붙이자면 신기한 것이있다.
매출채권유동화.
보통 항공사의 경우 많이 있다.
그런데 대한전선에도 매출채권유동화가 있다.
매출채권유동화를 하는이유는
고정수요가 어느정도 있는 산업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 금액 규모는 1520억에 하나은행에서 차입을 했다.

왜 이런식으로 채무를 당겨서 쓸까 ?

채권 발행은 어려웠을까 ?

당장 담보를 잡을게 없고 계속해서 매출이 일정 이상 나온다는 생각이 들면
앞으로 나올 매출에 대해 담보를 잡는 것이다.
신용으로 받을 수 있는 대출은 다 받았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돈을 빌린 것 같다.

받을수 있는 대출은 다 받고 미래에 발생할 매출까지 담보로 잡아 놓은상태.
이렇게 저렇게 봐도 사실 재무상황이 좋지는 않다.

신탁원본상 담보를 잡은 것이 한국전력공사 등에 대한 외상매출금이라고 잡혀있다.
안정적으로 어쨋든 간에 발주해서 납품하고 있을테니까
거기에 대해서는 유동화로 차입금을 잡아준 것.
만기는 2021년 말, 이 채무도 앞서 말했던 올해 상환해야될 금액 4200억 중 일부다.

신탁으로 이것을 유동화한다.
신탁 종료일은 2023년 5월말.
따라서 신탁 종료일까지는 채무가 연장 될 것으로 보는게 맞다.
적어도 유동화의 채무에 대해서는 안정적이기 때문(한국전력이니까)
그러니까 2023년도 5월 말까지는 연장되는게 확실하고
나머지에 대해서는 호반이 도와주지 않을까 ?

부채 해결은 걱정할 필요 없다.
하지만 경쟁회사를 봤을 때 영업이익률이 많이 올라가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때 가파르게 오른 주가로 투자경고까지 갔던 대한전선.

오름에 대한 경고일지, 내림에 대한 경고일지 생각해보고 투자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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