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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오른 카카오 주가, 매도 타이밍 3가지(F.달란트투자)

경자이졸꾸 2021. 6. 22. 1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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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오른 카카오 주가, 매도 타이밍 3가지(F.달란트투자)

달란트투자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BM86JVoHLqg9irpR2XKvGw


 

액면분할 후 30%가 넘게 오른 주가, 모두 다 즐거운 상황인데

또 한편으로 생각하면 불안감도 역시나 커져가고 있는 상황.

단기간 너무나 많이 오른 것 같은데, 언젠가는 주가가 떨어질 것 같은데, 언제 팔아야 하지?

이런부분이 바로 카카오 투자자들의 고민이다.

그래서 단기 관점, 장기 관점에서 과연 카카오를 판다면 언제 매도를 하면 좋을지

대표적으로 세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첫번째, 단기투자 관점 - 자회사 상장 전 매도하기


카카오는 자회사 맛집이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엔터 등 계속해서 자회사들이 상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자회사 상장 전까지 모회사 주가는 오른다.

그리고 상장 직전에 모회사의 주가가 조정을 받는 그런 상황이 자주 연출된다.

그래서 자회사가 상장하기 전에 단기 투자 관점에서는 매도시점이 나온다.

그런데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사례를 통해 보자.

 


자회사가 상장하는 타이밍에 그 자회사와 모회사의 주가를 비교해놓은 그래프다

미투온이 모회사 - 미투젠이 자회사 

미투젠이 상장하기 직전 미투온의 주가가 급락한 것을 알 수 있다.

녹십자가 자회사 - 녹십자웰빙이 자회사(여기는 좀 다르다)

녹십자의 경우는 녹십자웰빙이 상장하든 말든 마이웨이를 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자회사 상장전 모회사의 주가가 급락하는 경우와 상관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크게 두 가지 이유를 들 수있다.

첫번째, 자회사 상장전 모회사의 주가가 부각을 받았느냐이다.

 

미투온의 경우 미투젠이 상장하기전 2020년 6월부터 계속해서 주가가 올랐다.(약 50% 상승)

그러다보니 상장을 앞두고 나서 주가가 급락하는 상황이 발생(차익실현 물량)

반면 녹십자의 경우는 자회사가 상장과는 무관하게 주가가 반응하지 않았다.

그러다보니 자회사가 상장했음에도 주가가 반응이 없는 상황이 연출됐다.

 

두번째, 자회사가 모회사의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이다.

 

미투젠(자회사)의 경우 미투온의 연결재무제표 기준 순이익 기여도가 100% 넘었다.

미투온의 경우 개별재무제표 기준 적자였으나 미투젠이 흑자이다보니 이익 기여도가 100%가 넘었던 것이다.

근데 녹십자웰빙같은 경우는 녹십자 전체 그룹 관점에서 본다면 이익 기여도가 10%정도 밖에 안된다.

이익 기여도가 높은, 가치가 높은 그런 자회사가 상장하는 것과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자회사가 상장하는 것과 확실히 모회사 주가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

이러한 관점에서 카카오를 보자.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카카오의 기업가치를 분석한 내용이다.

 

카카오가 가지고 있는 카카오뱅크의 지분가치는 평균 4.1억이다.(카카오 전체는 66조)

따라서 카카오뱅크가 카카오 기업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비율이 10%가 안된다.

한가지 더, 카카오뱅크 때문에 카카오의 가치가 부각이 되느냐 살펴보자.

카카오에 투자하는 투자 세력들이 카카오 장기 기업가치만 보는 것이 아니라

카카오의 자회사 상장 모멘텀을 보고 들어온 세력도 분명히 있다.

때문에 카카오의 주가가 카카오뱅크 때문에 단기간에 많이 상승한다 라고 한다면

차익실현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

단기 투자자 같은 경우에는 카카오의 매도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두번째, 단기투자 관점 - 실적 발표 때 매도

최근에 카카오의 2분기 예상 EPS(주당순이익) 추이다.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

1년전에는EPS가 1157원이었는데 현재는 1975원이다.

(1년전에 비해서 80%이상 높아짐)

3개월 전과 비교해도 2~30% 높아진 상황.

이렇게 계속해서 예상EPS가 높아지고 있다는건 어닝서프라이즈를 낼 가능성이 높다는 것.

다음은 실적 발표 전에 주가가 오른 기업들이

실적을 발표하고 나서 주가가 어떻게 되었느냐를 보여준 통계.

 



KOSPI 200 종목을 대상으로 총 17개의 분기 통계를 낸 부분이다.

예상 실적에 부합하거나 실제로 더 잘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발표 후에는 일주일 그다음에 2주일, 한 달 정도주가 추이를 봐도 1%정도 밖에 오르지 않았다.

오히려 발표 전에는 4%에서 8% 가까이 올랐음에도 불구하고 발표 후에는 사실상 주가가 그렇게 오르지 않았다.

왜 이럴까 ?

코스피200 기업 같은 경우에는 애널리스트들이 예상한 컨센서스가 있고

그러다 보니 시장에서는 이 기업들에 대해서 상당히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기관이나 외국인같은 주도 세력들이

이 기업이 실적이 잘나올지, 어닝 서프라이즈가 나올지, 어닝 쇼크가 나올지, 이런 것들을 어느 정도 예상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 기업들 같은 경우에는 주가가 먼저 오른다. 

그런데 막상 실적을 발표하면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다 하더라도

이미 선반영해서 주가가 올랐기 때문에 재료 소멸 관점에서 그떄부터는 주가 퍼포먼스가 저조하다.

그런 관점에서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올 줄 알고

선반영해서 막 올랐는데 컨센을 하회 했다면

일주일이건 2주일이건 한달이면 주가가 부진할 수 밖에없다.

이러한 관점에서 카카오의 2분기 예상 EPS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

이것 때문에 주가가 또 가파르게 오른다.

그렇다면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왔다 하더라도

재료 소멸 관점에서 차익실현 매물이 나올 수 있다.

혹시라도 어닝서프라이즈가 나올 줄 알았는데

컨센서스를 하회 한다면 주가는 더 안 좋을 수 있다.

따라서 카카오의 주가가 선반영해서 오른다 라고 한다면

실적 발표전 매도 하는 것이 단기투자 관점에서는 매도 포인트가 될 수 있다.


 

세번째, 장기투자 관점 - 투자포인트 훼손 & 성장둔화

성장성이라 한다면 본업의 가치, 플랫폼의 가치가 계속해서 성장하는데

이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신사업들(모빌리티, 핀테크, 에넡, 커머스, 웹툰)등의

다양한 성장산업들이 플랫폼에 가치와 유기적으로 연계가 되서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라는 투자아이디어.

그리고 그 산업에서 카카오가 1위 아니면 2위 정도는 유지할 것이다라는

기대감이 지금 현재의 카카오의 주가에 반영되어 있다.

이러한 것이 카카오의 장기투자 아이디어이다.

그런데 카카오가 1,2위를 유지하는것이 아닌

3위,4위로 밀려나게 된다면 투자아이디어가 훼손 된 것.

이럴 때 카카오 매도를 고려해볼 수 있다.

또한 1위를 고수하고 있다 하더라도 해당 산업의 성장성이 둔화된다면 이 또한 매도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침투율 구간별로 관련 기업들의 주가 흐름을 나타낸 그래프.

시간이 지나면서 혁신 서비스, 혁신 제품 같은 경우에는

침투율(보급율)이 점점 높아 진다.

1국면에서는 경쟁이 치열하고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한다.

아무리 경쟁이 치열하다 하더라도 산업의 성장속도가 훨씬 빠르기 때문

산업이 성장하는 초기 국면에서는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웬만하면 다 오른다.

2국면, 즉 침투율이 20%정도 되는 국면에서는

카카오, 네이버, SK등 리더 중심의 주가가 부각이 되기 시작한다.

3국면, 보급률(침투율)이 50%되는 지점이 오면

이때부터는 상당한 가격 경쟁, 단가 인하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된다.

1국면에서도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이 되지만

3국면과 1국면의 차이는 보급률이 이미 상당히 많이 높아져 있는 상황이다.

이때부터는 1등, 2등 기업들이 아니면 나머지 기업들 모두 다 낙오자가 된다.

그리고 이때는 이미 성장성이 둔화된 시기이다.

그래서 이때부터는 사실상 '카카오가 성장하는 기업이다' 라고 투자하기보다는

그냥 '성숙기 산업에서 1위를 고수하는 기업이다' 라는 관점에서 접근해야 된다.

그렇기 때문에 예전과 같은 그런 성장주의 매력은 떨어질 수 있다.

성장주에 줬던 주가 프리미엄이 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매도를 고려해 볼 수 있다.


최근에 가파르게 오른 카카오

매도를 고려한다면 자신은 어떤 관점에서 카카오를 투자하고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분할매도를 하는 것이다. 최고가에 팔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욕심을 버리고 분할매도로 접근하는 것이 현명한 투자자의 매도 타이밍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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