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기업

한국전력 주가, 장기전망(F.최티브잡스)​

경자이졸꾸 2021. 6. 23. 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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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력 주가, 장기전망(F.최티브잡스)​

최티브잡스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vwV5m7gfUVNwydvy0-nMbg


부동산, 주식, 코인 모두 오를만큼 오른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투자할 만한 곳이 있다면 어디일까?

오늘은 말도 안 되는 저평가지만, 마음대로 이익을 내지도 못하는, 투자하면 안되는 종목이라 불리우는

한국전력에 대해 알아보자.

한국전력이 저평가를 받고 있는 건 누구나 잘 아는 사실이다.

한국전력이 팔고 있는 자산을 모두 팔면 시가총액의 5배가 넘는 가격을 받을 수도 있고(PBR 0.23배)

한국의 전력을 공급하는 독점적인 회사인데도

공기업이기 때문에, 이익이 많이 나서도 안되는 종목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절대 매수하지 말아야 할 종목 첫 번째로 꼽는 회사이기도 하다.

이 손대지 말아야 할 종목인 한국전력에 지금 투자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자.

 


지금까지 한국전력이 매력적이지 않았던 이유는 크게 두 가지이다.

첫번째는 이전에는 다른 좋은 대안들이 너무 많았다.(기회비용 차원)

두번째는 공기업에 전기라는 상품 특성 때문에 스스로 이익이 올라가도 잘라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솔직히 지금도 매력적이지 않은건 똑같다.

그러나 지금의 가격, 지금의 상황은 더 이상 가격이 하락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고 

정확하게 말하면 투자의 목적이라기보다 예금의 대안 목적으로 매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먼저 한국전력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가 뭘까 ? 

영업이익률이다.

한국전력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영업이익률이고

영업이익률에서 가장 큰 변수는 원가이다.

카카오나 성장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매출액의 변동이 가장 의미있는 데이터이다.

근데 한국전력은 냉정하게 보면 매출액 증가는 거의 의미가 없다.

전기차 보급 때문에 한 장이 오른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한전은 5년전에도 매출이 60조였고 지금도 매출이 60조이다.


우리가 쓰는 전기 사용량은 거의 고정되어 있다.

전기차가 많이 보급되면 한전 주가에 영향을 줄 만큼 매출이 증가할 수 있을까?

지금 한국에 보급된 전기차는 15만대 정도이다. 

만약에 100만대가 보급 된다고 가정하면

1년에 주행 2만km가정, 1년에 4000w가 필요한데

충전 요금이 한 대당 대략 1년에 100만원 정도 예상해 볼 수 있다.

100만대 보급시 1조 매출이 증가하는데 그렇다면 한국전력의 매출은 60조에서 61조가 되는것이다.(영향 미미)

지금보다 10배나 더 전기차를 많이 산다고 해도, 한국전력의 매출에 2%정도 밖에 증가하지 않게 된다.

결국 한국전력에 주가에 가장 큰 요인이 되는 것은 영업이익이다.

영업이익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올바르게 해석하는게 한국전력 투자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지금 한국전력이 매력적인 이유 세 가지

1.역사적으로 저점의 가격대

국가가 관리하는 전기라는 상품특성상 국가가 이익을 컨트롤하기 때문에 차트에서 보는 사이클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과거차트는 의미가 없지만 한국전력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최근 20년 동안 가격 기록을 볼 때, 지금 가격대는 최저점의 수준으로 보인다.

그리고 20년 동안의 데이터로 계산을 해보니 과거 20년 동안 지금 가격대에 투자를 했다면

만약 물렸다고 하더라도 3년 이내에 수익을 보고 나올 수 있었다.

그러니까 역사적으로 볼 때 한국전력은 지금 가격대 투자를 하고 3년 동안을 기다릴 수 있다면

손해를 본 일이 거의 없다는 얘기다. 

2.가격에 중요한 변수들은 대부분 잠재적인 플러스 요인

가격에 중요한 변수는 크게는 영업이익, 수급이라고 생각한다.

영업이익의 중요한 변수는 전기세 인상, 원재료, 연료비 연동제이고

수급에 중요한 변수는 기회비용과 다른 투자대안이 많이 있는가 이다.

1) 전기료 인상 인하에 대한 변수

확실히 언젠가는 오를것이라는건 누구나 알고 있다.

시기를 정확하게 예측하지 못할 뿐, 중요한건 인상을 하지 않더라도

이 변수는 절대적으로 마이너스가 될 변수가 아니라는게 중요하다.

전기세 인상이란 잠재적인 상승요인이 한국전력에 있는 것이다.

2)원재료(원가)

지금 가격대까지 하락한 이유는 원자력 가동률을 줄이면서

원가율 상승으로 인한 하락이 가장 크다.

지금 환경문제 탄소 문제로 원자력 비중을 높이고 있는 나라들이 많고 그렇게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결국 태양광, 풍력같은 친환경 에너지원이 궁극적인 목표지점이 되겠지만

그 목표까지 도달하는데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고 

그 시간 동안 다시 원자력 가동률을 높여야하는 상황이 올 것이다.

그리고 원자력 비중이 지금 당장 낮추기도 어렵다.

또한 1년 뒤에 정권 교체등의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이것 또한 마이너스가 될 확률은 낮다고 생각하고

잠재적 상승요인이 될 것이다.

 

3)연료비 연동제(적자 예방)

최근 연료비 연동제를 발표했다.

냉정히 보면 어차피 연동제를 해도 국가가 컨트롤할 것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연료비 연동제가 큰 적자를 예방할 수 있는 제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반대로 2017년 처럼 많은 이익을 남길 수도 있는 기회를 없앨 수 있는 제도라고도 생각한다.

지금의 주가는 적자 영향을 받아서 형성이 된 부분도 있는것 같은데 2017년 처럼 큰 상승은 어렵겠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게 될 수 있을 것 같다.

4)투자 대안의 감소

한전이 망하지 않을 것은 다 알지만, 기회비용 문제로 투자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는데

오를만큼 오를 주식시장에서 투자자들의 시선은

내리기 힘든 종목으로 시선이 흐르게 될 것이고

2022년 3월에 있을 대선 또한 잠재적 상승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추가적으로 한국전력은 예금 대안의 가능성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코로나 여파로 유동성의 흐름이 알차적으로 주식 성장주로 흘렀고

2차로는 비트코인, 3차로는 알트코인으로 흘러갔다.

부동산, 주식, 코인들이 더 오르기는 부담스러운 상태가 됐고

투자자들은 계속 투자할 것을 모색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식이나 부동상은 내재가치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상으로 가격이 형성되면 고평가라고 생각이 되지만

코인은 내재가치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 상승을 하기 때문에

자금이 코인시장으로 많이 흘러갔었다.

그러나 2022년부터는 각국에서 세금을 부과하는 정책들을 펼칠 것이고

시중의 유동성은 방향을 모색해야 하는 상황이 된다.

유동성에는 크게 두 가지 성격의 돈이 있다.

 

1. 높은 수익률 투자

2. 안정적인 예금 목적

은행 예금이 1%대 이하이기 때문에

예금의 성격을 가진 자금들이

더 이상 하락하기 어려운 가치주와 같은 기업에 자금이 이동할 것이다.

망하지 않는 더 이상 하락하기 힘든, 그러면서 배당까지 줄 수 있는 기업에

자금이 몰릴 것이라 생각하고

한국전력은 그러한 대안에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투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지금보다 10년 뒤에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를 주는 것이라 생각한다.

공기업이라서 주가의 움직임은 분명 한계가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이 가치는 배반을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전기차가 한국전력의 매출증가에 큰 기여는 하지 않겠지만

우리 삶 속에서 점점 더 전기를 많이 사용하게 되고 점점 전기로 부터 받는 가치가 커질 것이다.





단, 다른 더 좋은 대안이 나올때까지만 보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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