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경제경영

수익 내는 주식 매매 타이밍 - 강창권 -

경자이졸꾸 2021. 6. 21. 05:49
반응형

 

수익 내는 주식 매매 타이밍 - 강창권 -

 

주식투자의 3가지 원칙

첫째, 주기가 가장 활발하게 움직이는 시간(9시 ~ 10시, 2시30분 ~ 3시 30분)을 꼭 지켜서 매매해라.

둘째, 하락장에서 스탁론, 신용, 미수 사용은 절대 금물.

셋째, 주변의 수익에 신경쓰지말고 자신의 스타일대로, 자신의 매매패턴대로 흔들림 없이 매매해라.

 

주식투자에서 가장 힘든 매매도, 수익을 가장 크게 낼 수 있는 매매도 시황매매다.

 

 먼저 분차트를 1초 이내라는 짧은 찰나에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기사가 나오기전에 이미 상승폭이 컸다면 선취매가 그만큼 많이 들어와있다는 뜻이며, 좋은 기사가 난 뒤 곧바로 상승하지 못하면 그 물량들이 매물로 쏟아져나와 내가 매수하는 순간 급락할 수도 있다.

 

 주식의 수급, 기사의 내용, 매매 시간이라는 삼박자가 맞아 적절한 타이밍에 기사가 나온다면 종목이 급등할 수도 있지만, 시장 상황이 좋지 않다면 HTS에 나오는 순간 하락으로 반전될 수도 있다.

 

 어떤 특징주가 기사도 나오기 전 이미 주가가 2% 이상 상승했다면 선취매 세력들이 있다고 판단하고 매수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시황매매는 정말로 시장에서 오랜 세월 많은 경험을 쌓아야 알 수 있는 부분이기에 초보자들에게는 절대 권하고 싶지 않은 매매 중 하나다.

 

당일 강한 테마주라 할지라도 대장주가 장 초반에 빨리 상한가에 진입해야 2등주가 먹을 구간이 나온다.

 

때가 아니면 참을 줄도 알아야 하고 길이 아니면 가지 않는 현명함이 필요하다.

 

제시 리버모어의 투자 철학 세 가지

첫째, 자신만의 매매기법이 있어야 한다.

둘째, 종목의 움직임보다 시장을 먼저 봐라.

셋째, 인내심이 있어야 한다.

 

전업투자자이거나 스캘핑, 시황매매 등을 하고 있다면 무조건 종합시황 창 화면을 보는 습관을 길러라.

 

홀딩할 종목을 매수할 때에는 항상 신고가 부근의 종목을 보는 것이 좋다.

 

중장기 투자로 스윙매매를 하는 경우에는 역배열에서 240일 이동평균선이나 480일 이동평균선을 뚫고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을 매수하면 수익을 낼 확률이 상당히 높다.

 

'세계 최초', '항암효과 입증', '미국특허' 같은 문구는 강력한 호재로 여겨진다.

 

주가 단기 급락 시 저점매수 타점

하락 클라이맥스에서 장대음봉이 두 개 내지 세 개나는 지점이 대부분 주가의 단기 바닥이다.

 오전 10시 이전에 이런 급락이 나온다면 단기매수로 수익을 낼 수 있는 확률이 높다.

 

장 시작 후 시초가가 결정되고 재료가 좋은 종목의 경우 1분봉 차트를 보는 스캘퍼라면 캔들이 20분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으면 홀딩하고. 3분봉차트를 보는 직장인 투자자라면 캔들이 10분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으면 보유해서 수익을 크게 챙겨야 한다.

 

전날 상한가로 마감한 종목 중 다음 날 시초가가 갭 상승으로 출발하지 않은 경우에는 전날 상한가에 매수해서 성질 급하게 매도하려는 물량들을 10분에서 30분 정도 소진한 뒤, 플러스 시세를 꼭 한 번 더 준다는 것을 잊지 말아라

 

시황매매 기본 팁

1. 오전장 일찍부터 화두로 떠오를 기사를 검색본다.

2. 관련주를 찾아놓는다.

3. 관련주 중에서 장 시작 후 상승률이 가장 높은 대장주를 매매한다.

4. 이 재료가 연속성이 있는 재료인지 아니면 단발성 재료인지 스스로 판단할 줄 알아야 한다.

 

주말을 앞둔 금요일이면 항상 '주말에 어떤 이슈의 뉴스가 나올까?, 어떤 종목을 한번 홀딩해볼까?'하는 생각 많이 해보기.

사회적 이슈가 있을 때는 어느 정도 비중이라도 꼭 관련주를 홀딩해서 넘어가라.

 

단기간에 많이 상승해서 곧 투자경고종목으로 지정되거나 예고가 나올 종목들은 상승 탄력이 둔화된다.

 

테마주를 매매할 때는 항상 대장주를 매매하는 습관을 길러라.

 

장 마감이 임박하는 오후 3시가 넘어가면 2등주나 3등주는 시세가 고점을 찍고 많이 내려가니 오후 3시 이전에 정리하는 것이 좋다.

 

 

MTS로 수익내는 직장인 주식투자법(영웅문S) - 제자 슈팅스타

 

MTS 키움분석 안에 해답이 있다.

1. [주식] -[키움 분석] - [실시간 조회 순위]

조회간격 30초로 셋팅, 1위부터 20위까지 종목을 빠르게 훑어본다. 오전장 초반에 이용해야 고점 매수 확률을 줄일 수 있다.

2. [주식] - [주식분석] - [순위검색] - [당일거래 상위]

코스닥 시장 위주로 접근.오전장에 당일 대장주 종목을 파악하려면, 앞서 소개한 실시간 조회 순위 화면과 거래대금 상위 종목의 교집합 찾기. 이런 종목은 당일 대장주(주도주)가 될 확률이 가장 높다.







 

3분 이내에 종목을 선정한다.

 

이 두 과정을 거쳐 즉각적으로 3종목 정도 관심 종목으로 등록해서 큰 욕심 없이 대응해도 2 ~ 3% 정도는 쉽게 수익을 실현할 수 있다.

 

관심종목 등록 후 할 일

일봉차트의 모습이 대략적으로 우상향인지, 당일 갭 상승이 크게(10% 이상) 나오지는 않았는지 확인. 아무리 수급이 몰리는 주도주라고 하더라도 일봉상 차트 흐름이 우하향이거나 이동평균선의 모습이 역배열인 종목은 배제하는 것이 좋다.

 

차트  설정

차트 화면에서 우측 상단  톱니바퀴 클릭 - 차트 유형 - 유형 설정 - 봉 색상 채우기 없음 체크

이렇게 설정시 차트의 봉 색상이 공란처럼 비게 되는데 처음에는 낯설게 느낄 수 있지만, 조금만 익숙해지면 차트 보기가 훨씬 편할 것이다.

 

필수 라인 3종 세트

1.전일 고가라인

주도주라면  당연히 전일 고가라인을 깨면 안된다. 전일 종가 기준 하락으로 마감했다면 장 초반 당일 시가가 전일 고가보다 밑에서 시작할 수도 있겠지만, 이 경우 반드시 돌파해야 할 첫 지점은 전일 고가이다.

 주도주는 대부분 전날 상승 흐름으로 종가를 마감하므로, 당일 주도주의 상승 패턴을 보면 이미 전일 고가라인 위에서 가격을 형성하고 있을 가능성이 매우 크다. 이 선이 갖는 의미는 당일 시가가 전일 고가 밑에서 시작했고, 고가를 뚫은 이후 만약 흘러내리더라도 최종적으로 지지하는 선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외의 경우, 즉 이미 당일 시가가 전일 고가 한참 위에 형성되어 있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2.피봇 1차 저항

당일 주도주의 캔들 시가가 이 선 밑에서 형성되어 시작했다면 최초로 뚫어야 할 저항선이다.

 거래량을 동반하며 상승하는 종목은 대체로 쉽게 이 선을 뚫지만,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이 역시 저항선이라는 것이다. 형성되는 캔들이 이 선에서 머뭇거린다면 잘 관찰해야 하며, 흘러내릴 것 같은 형성을 보인다면 재빠르게 수익 실현 또는 약손절매하고 빠져나와야 한다.

 주가가 상승해서 이 선을 돌파하면 이 선은 저항선이 아닌 지지선으로 바뀐다. 즉, 이익 실현 및 손절매선의 기준이 되는 지지선으로 보면 된다. 이렇듯 최초 저항으로 작용한 선들은 캔들이 상승 흐름을 타고 이 선들을 돌파할 경우 지지선으로 변모한다는 사실을 숙지해라.

3.피봇 2차 저항

단타 거래 시 강하게 작용하는 저항선. 통상 당일 급등주들도 이 선 근처로 오면 저항을 받아 조정받을 가능성이 크다. 주가가 전일 고가 돌파 > 피봇 1차 저항 돌파 > 피봇 2차 저항 근처에 오면 1차로 분할 매도.

 이후 조정 횡보하다 이 선을 강하게 뚫고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캔들이 꺾이면, 전량 매도.

4.이동평균선

스윙 거래에서는 5일선부터 480일선까지 큰 흐름을 보기 위해 모두 사용하지만, 단타 거래에서는 5분선과 20분선 두 가지만 본다.

 

매수 타점

 

시초가 급등주 공략.

1.돌파의 조건

특정 지점의 가격을 뚫는다고 해서 돌파가 아니란 것을 알아야 하며, 돌파 후 반드시 특정 가격대에서 지지점을 형성하는 것을 보고 매수에 임해야 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종목 선정. 차트가 일봉상 반드시 우상향 해야 하며 일봉 기준 5일선, 20일선, 60일선이 정배열 구조인 종목을 선정.

 종목 선정 이후에는 바로 1분봉이나 3분봉 차트보기. 오전 9시부터 조금 시간 여유가 있다면 처음에는 1분봉에 대응하며 캔들이 형성되는 모양 지켜본다. 1분봉에서 가장 핵심 포인트는 3분동안 1분봉 캔들이 3개가 생긴다는 것. 양양양, 양음양, 양음음, 음양음, 음음양 등등 중에서 적어도 2개는 양봉인 종목을 관심종목으로 등록한다.

이후 3분이 지나면 3분봉 차트로 전환한다. 이 3분봉차트의 첫 캔들을 기준봉으로 삼고 진입 타점을 선정한다.

 장 초반에는 1분봉 속임수 급상승이 많이 나온다. 최소한 3분봉캔들 하나는 보고 들어가야 시초에 바로 매수하는 것보다 성공확률을 높일 수 있다.

 3분봉으로 대응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3분 동안 최소 3개 이상의 종목을 선정해 관심종목으로 등록하고, 그 종목의 일봉차트와 분봉차트를 관찰해 당일 매수 종목과 주도주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기 때문.

 첫 3분봉의 양봉 캔들이 완성된 후 만들어지는 캔들의 모습을 보면서 매수 타점을 잡는다. 첫 캔들의 몸통을 대략 3등분하여 양봉 캔들의 종가 부분에서부터 종가 아래 1/3지점 또는 1/2지점까지 매수를 타점으로 잡는다. 이때 캔들에서 꼬리는 제외하고 몸통을 기준으로 잡는것을 추천.

 

당일 주도주를 먼저 관심종목으로 등록한 이후 그 종목들의 첫 캔들을 관찰, 3분봉상 첫 캔들을 기준으로 잡고, 그 캔들 몸통의 중심선 또는 양봉의 종가 기준 1/3 지점에 선을 긋고 이 선을 기준으로 매수를 준비한다.

 매수할 때는 두 번째 봉이 만들어질 때부터 중심선 근처 아래로 분할 매수하면 된다. 한 번에 시장가로 매수하지 말고 캔들 몸통의 중심선 및 종가 기준 1/3선을 기준으로 두세 번 정도 나누어서 분할 매수할 것을 권한다. 저자는 현재가격 기준 보통가로 매수를 걸고 위로 한 호가, 아래로 한 호가, 현재가로 분할해서 매수 주문을 넣는다.

 일부만 체결되고 급상승한다면 추격매수를 하기보다는 체결된 비중만 관리하며 이후 흐름을 보면서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옳다.

 저자는 두 번째 캔들이 첫 캔들의 시가 이하로 하락 시 즉각 손절매에 대비한다.

 

신호검색 추가하기

지표설정 - 신호검색 - DI+가 DI-를 상향돌파할 때 (매수)

지표설정 - 신호검색 -이격도 과열 (매도)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격도 과열 시 강한 매도 타점이 된다.

확률로 볼 때 이격도가 과열되연 매도 신호로 보고 분할 매도를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고 생각한다.

 당일 급등주는 3분봉상 20분선에서 한 번 더 시세를 주는 경우가 많다. 이를 1분봉차트에 적용하면 60분선이 될 것. 당일 주도주처럼 거래량이 강하게 동반한 종목, 시초 첫 시세이후 눌림 조정이 나오는 종목이 대상이다.

 

SS320기법(당일 주도주 중 특정 지점에서 2차 상승이 나오는 곳을 공략하는 기법)의 조건.

첫째, 일봉상 우상향(정배열)차트를 그리는 종목

둘째, 당일 오전 9시30분 이전 최소 12%이상 상승한 종목

셋째, 3분봉 캔들이 20분선과 처음 만나는 지점에서 1회에 한해매수

 

손절매 : 3분봉상 5분선과 20분선이 만나는 접점에서 캔들이 종가 기준으로 두 이동평균선을 이탈시 손절.

 

유의해야 할 점은 3분봉상 캔들이 20분선과 처음 접할 때 시세를 분출할 확률이 가장 높다. 또한 이 기법은 거래량이 충분히 터진 당일 주도주에 한정해 적용해야 한다. 거래량이 없는 종목들은 저 지점에서 바로 흘러내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

 

매도 타점

저자는 매수 타점을 저점에서 잡으면 20선을 까기 전까지 기다리는 편이다. 저점에서 잡지 못했다면 조금이라도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5선을 손절선으로 잡고 거래한다.

 이격도 과열이 떳을 때 매도하면 적어도 추후 급락해 수익을 반 납하는 경우는 생기지 않을거다.

 

단타에 필수인 안전 시스템 : 자동감시주문

1. 주문 - 자동감시주문

2. 자동매도감시 - 잔고편입감시 -매도조건추가

3. 적용대상 - 원하는 항목 세팅

여기에서 적용 대상의 모든 종목을 누르면 크게 4가지로 분류된다.

1)모든 종목

2)시세범위

3)종목구분

4)계좌번호별



4.  매도주문설정 - 종류,수량

반드시 시장가로 걸어두기. 시장가로 걸면 폭락하더라도 한두 호가는 손해 볼지언정 모든 물량이 매도되기 때문에 더 큰 손실을 막을 수 있다.

 매도 설정 수량은 100%로 설정

 

추세를 이어 수익을 극대화하는 시스템 : 트레일링 시스템

현재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추적해 고점을 갱신하고, 하락할 때 미리 설정한 고가 대비 하락 감시가격으로 주문이 실행되는 것.

잔고 편입 자동감시주문과 같은 경로로 들어간다. 우측 상단의 스탑로스를 누르면 시스템 화면으로 전환 된다.

트레일링 스탑 감시는 설정한 목표가를 돌파하는 시점부터 적용되며, 현재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추적하여 고점을 갱신하고 하락할 때 미리 설정한 고가 대비 하락 감시가격으로 주문이 실행된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한다면 당일 주도주의 상승추세를 이용해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다.

 

최상의 손절매선을 잡기 위해선 최적의 매수를 해야한다.


이 책은 사례위주로 많이 들어가 있다. 어떠한 뉴스를 보고 매매했는지, 주로하는 매매가 어떤것 인지를 소개한다.

아쉬운 점은 어떤 타점에 들어갔고 어떻게 매도를 했는지에 대한 얘기는 전혀없다.

그 종목으로 수익을 얼마봤다는 얘기들은 있으나 나에게 수익금은 전혀 중요하지 않았다.

사실 나는 이 책을보며 뭘 배웠는지... 잘 기억이 나질 않는다.

어떠한 키워드의 뉴스가 시장에서 주가로 잘 반영되는지 정도..?(이게 누군가에게는 상당히 중요할 수 있다.)

오히려 제일 마지막에 부록이라고 해서 제자가 쓴 부분이 내겐 훨씬 중요했다.

MTS를 이용해 수익을 내는 방법은 책에서 읽은적도 없거니와 타점과 차트설정을 세세하게 알려준다.

이 책은 초보보다는 어느정도 시황매매를 해봤고 즐겨하는 사람이 보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려나..?

무튼 나에게는 맞지 않는책이였다.

반응형

'독서 > 경제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전투자의 비밀 - 김형준 -  (0) 2021.07.18
매매의 기술 - 박병창 -  (0) 2021.07.03
실전 공매도 - 김영옥(데이짱) -  (0) 2021.06.16
부의 골든타임 - 박종훈 -  (0) 2021.06.09
부의 대이동 - 오건영 -  (0) 2021.0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