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산업

소형원자로 관련주(f.전인구경제연구소)

경자이졸꾸 2021. 6. 3. 04:33
반응형

전인구경제연구소 유투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znImSIaxZR7fdLCICLdgaQ

평소에 자주보는 유투브 전인구경제연구소채널에서 소형원자로 관련영상을 보며 요약글을 써볼까 한다.

 

전인구경제연구소

광고 & 비즈니스 : dodarimedia@naver.com 인재 상시 모집 : dodarimedia@naver.com 라이브 사연 신청 : dodarimedia@naver.com 오프라인 강연 안내 이달의 재테크 원데이클래스 (강남 / 부산) https://m.booking.naver.com/booki

www.youtube.com

전인구 경제연구소 - 살울 주고 뼈를 취하는 미국의 소형원자력 전략(f.관련주)

최근소형원자력(SMR)이 주목받는 이유는 ? 바로 탄소중립 계획 때문이다.

2050 탄소중립 계획이란 ? 화력 발전을 줄이고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늘려서 '탄소제로화'를 목표로 하는 계획


사람들은 원자력은 수혜대상이 아닐거라 생각한다.

향후 신재생에너지 설치 전망을 봐도 태양광이랑 풍력이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

이유는 발전단가가 국가 경쟁력이 되기 때문.

지금 당장은 기업들이 생산할때 중요요소가 인건비, 부동산 가격, 원재료 가격.

기업들이 해외로 넘어가는가장 큰 이유 : 인건비, 부동산가격 / 원재료 가격은 대부분 다 비슷하기 때문에 차이를 낼 수 없다.​

 

여기서 인건비는 꼭 해외로 간다고 해서 저렴해지지 않는 순간이 온다.

그 이유는 ? 자율주행, 디지털화, 스마트팩토리, 드론배송, 전기차 > 사람이 거의 필요없어 진다.

인건비자체가 큰 의미가 없어진다.

그래서 이제는 더 효율이 좋은 기계로 대체될 것이다.

결국 이것들을 움직이는 것은 인건비가 아니라 전기료 이다.

얼마나 더 저렴한 전기로 이것들을 실현시킬수 있느냐.

결국 전기료가 저렴한 국가가 패권국이 될 수 있다는 거고 수출경쟁력이 되는 시대가 될 것이다.

따라서 소형원자로가 매력이 생길 것이다.

 


중국의 제조업들이 신장쪽에 몰려있는 이유

가장 적은 전기요금으로 생산을 하기 때문에 수출경쟁력이 굉장히 좋았다.

 

 

2030년이 되면 태양광과 풍력발전이 원자력과 비슷한 수준으로 발전단가가 떨어진다.


미국과 영국의 경우도 태양광과 풍력에너지가 원자력, 석탄보다 훨씬 더 저렴하게 생산이 될 것이라고

친환경에너지를 이슈화 하는중

그러나 여기서 빼먹은 한가지는 바로 !

토. 지. 비. 용.

태양광과 풍력같은 경우는 굉장히 넓은 땅을 필요로 한다.


이 토지가 국가가 가지고 있는 토지라면 상관이 없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생산성은 급격히 떨어진다 !


석탄발전소, 원자력 발전소 같은 경우는 밀집된 지역에 있기 떄문에 부동산 비용이 크게 들어거지않지만

태양광은 단면적에 쫙 깔아야 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은 토지가 필요하다.

실제로 그 토지에 설치함으로 인해서 다른 개발을 할 수 없다.

토지가 저렴한 국가에서는 태양광, 풍력 발전이 경쟁성이 있을 수 있지(사막등) 토지가 비싼 국가에서는 경쟁성이 없다.


원자력 발전소의 경우는 고정비가 높고 보험료가 비싸다.

그러나 소형원자로 같은 경우는 이 비용을 상당히 많이 절감 할 수가 있다 ! 

핵연료 재처리 기술 : 미국의 허가가 필요함. 일본은 허가를 해줬고 한국은 안해주고 있는상태.핵연료재처리기술을 하다보면 원자폭탄을 만들 수 있는게 나오기 때문. 그렇게 때문에 미국의 허가가 필요하다.

핵폐기물을 통해 전기 생산을 할 수가 있다. 폐기장 면적이 99%로 감소하고 독성도 99%로 감소한다.

핵연료재처리기술이 앞으로 원전의 미래에 경쟁성을 주느냐 안주느냐에 키포인트가 될 수도 있다.



소형원자로 2개면 고리2호기(650MW) 충당가능 !


크기가 작은건 트럭에 실릴 정도고 조금 더 큰 것은 창고 안에 들어갈 정도가 된다. 실제로 초소형 원자로는 항공모함 같은곳에 쓰이고 있음.

앞서 소형원자로의 필요성을 설명했고 소형원자로 관련주는?

 


여기서 두산중공업이 증기 발생기를 만들어서 팔고 있다.
 

 

 

섬 등의 외딴곳에서도 설치가능 > 송전소를 설치할 필요가 없기 때문

세계적으로도 경쟁이 치열하다.



원자로 건설단가를 보면 한국이 가장 경쟁력이 좋은 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타 국가 대비 70% 수준으로 건설가능 !

발전손실률도 가장낮아 다른 나라에서 수주를 따내기 굉장히 좋다.(저렴하고 안정성 좋음)

중국 해상원전 관련주 : 중국핵전(CNNA, 601985) : 중국 해상원전을 도맡아서 하고 있음.

 

 





 

우라늄 관련한 투자도 괜찮다.

 




단기투자로는 매력이 있진 않아보인다.

앞으로 소형원자로가 어떻게 발전될지는 정책에 따라 많이 좌우가 될 것이고 변수도 많이 있기 때문.

다만 우리가 소형원자로가 이러한 흐름을 가지고 있고 정책도 잘 따라와 준다고하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소형원자로 관련 주식들이 오를 수도 있겠구나

그럴 때 이런 회사들이 있으니 기회가 되면 이런 기업들에 투자해 볼 수도 있겠구나

이런 참고용으로 공부했으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