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경제경영

박 회계사의 완벽한 재무제표 활용법 - 박동흠 -

경자이졸꾸 2021. 4. 21. 05:09
728x90
반응형

박 회계사의 완벽한 재무제표 활용법 - 박동흠 - 

 

정보이용자가 숨어 있는 알짜기업을 찾으려면 손익구조를 파악하고 반드시 시장점유율, 주요 원재료의 가격 변동 추이, 주요 제품의 가격 변동 추이 등의 정보를 찾아서 분석해야 한다.

비용의 성격별 분류 주석사항을 활용해 고정비 부담이 큰 회사인지 변동비가 중요한 회사인지 나누어 분석해야 한다.

영업이익 아랫단에 큰 숫자가 많이 보인다면 이는 중요하게 봐야 한다. 다만 예년에 비해 큰 숫자가 갑자기 나왔을 경우 일회성일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중요하지 않다. 매년 큰 숫자가 나온다면 중요하게 봐야 한다. 각 계정의 성격과 금액 크기, 일회성 여부 등에 초점을 맞추기 바란다.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여 기업의 사업보고서에서 재무제표 주석사항에서 시장 위험민감도를 분석하기

EBITDA 영업이익 + 감가상각비 + 무형자산상각비

즉, 현금기준으로 영업이익이 얼마인가?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고 현금회수가 원활한 기업에 의미가 있다

매출이 발생했어도 현금회수가 원활하지 않은 기업은 EBITDA 결과값을 신뢰하기 어렵다. 이것을 분간하지 쉽지않으므로 처음부터 현금흐름표를 보는게 낫다!

영업활동현금흐름 > 당기순이익

영업활동현금흐름은 (+)현금흐름이어야 한다.

수주산업처럼 현금흐름이 불규칙한 업종은 3년이상 현금흐름을 검토한다. 매년 영업활동현금흐름이 (-)면 부실을 우려해야 한다.

영업활동현금흐름으로 번 돈이 투자활동의 유무형자산 취득액보다 커야한다. 즉, 번 돈으로 사업에 재투자할 능력이 있어야 한다.

재무활동은 (-)인 것이 좋다. 회사에서 돈은 빠져나가지만 주주에게 배당해주고 차입금을 갚는다는 의미이므로 좋은 흐름으로 봐야 한다.

최대주주, 대표이사, 상호를 자주 변경한다면 기업사냥꾼이 기업을 인수했을 가능성이 크다. 그들은 전환새채 발행 등으로 자본을 조달하고 수많은 특수관계자를 동원해 자금을 빼돌린다.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오는 공시내역이나 사업보고서의 회사 연혁, 자본금 변동사항, 특수관계자 거래 주석사항 등을 보고 사전에 그 징후를 포착할 수 있다.

매출채권을 대손충당금으로 많이 설정하는 기업은 가공매출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암시한다. 연간 매출액 대비 매출채권 잔액이 과도하고 대손충당금을 많이 쌓기시작하면 특수관계자를 통해 매출 밀어내기를 했을 확률이 높다.

투명하지 않은 기업은 신뢰하기 어렵다. 기대한 것보다 이익이 적게 발생하기도 하고 회사의 돈이 사라지기도 하며 주주와 채권자를 속이기 위해 매출을 부풀리기도 한다. 이런 위험을 사전에예방하려면 반드시 특수관계자 주석사항을 살펴봐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