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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트 청약, 메타버스 관련주 청약해볼까?(F.주식하랑)

경자이졸꾸 2021. 7. 12.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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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스트 청약, 메타버스 관련주, 청약해볼까?(F.주식하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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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과 애플은 증강현실 AR플랫폼 사업에 있어

뛰어난 성능과 인지도를 가지고 있지만

애플같은 경우 자사모델에만 기능을 제공하면서

플랫폼 확장성에 제약이 존재한다.

하지만 맥스트라는 기업은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MAC 등

모든 디바이스에 호환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을 앞세워

구글, 애플과 손잡고 어깨를 나란히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등의 기업들고

맥스트의 기술력을 사용하고 있다.

도대체 어떤 기술을 가지고 있길래

이런 기업들과 손을 잡을수 있었는지

다음주 청약을 앞두고 있는 기업 맥스트를 파헤쳐보자 !

청약정보부터 알아보자.

7월16일 금요일부터 7월19일월요일까지로 주말이 포함되어있는

보기드문 청약일정이다.


희망공모가밴드 : 11,000 ~ 13,000원

특이사항으로는 장외시세가 매우 높은편으로

공모가 대비 4배이상의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다.(매도가 기준)

매수가는 4월까지 6000원 수준에서 머물다가

최근들어 3만원까지 상승한 모습으로

공모청약일이 다가올수록 기대심리가 반영된 모습이다.


주관사 : 하나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제휴은행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맥스트의 배정물량은 일반 청약자에게

25% 배정된다고 가정시

균등배정물량은 약 12만5천주이다.



하나금융투자의 최근 공모한 주식들의

청약계좌 참여수 추이를 살펴보면

맥스트 청약시 1주 추첨이 될 가능성이 높다.


최소 청약주식수는 10주이고

확정공모가가 희망공모가밴드 최상단을 기록한다면

청약증거금으로 65,000원이 필요하게 된다.



맥스트의 유통물량은 34%로

금액대는 389억원이며 의무보유확약시 300억 중반이 예상된다.


본격적으로 맥스트의 기업내용을 살펴보자.



2016년 7월에 출시한 포켓몬고라는 게임을

해보지는 않았어도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카메라로 포켓몬을 수집하는 게임이다.

증강현실 AR의 대표적인 사례이며

자동차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HUD.

즉 전면 유리창에 속도와 정보들을 띄우는 기술역시

증강현실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가상현실인 VR같은 경우

영화 메트릭스를 봤으면 좀 더 쉽게 이용할 수 있는데

컴퓨터가 구현해 놓은 가상세계에 들어가서

콘텐츠를 즐기는 모습을 뜻한다.

혼합현실인 MR은 쉽게 말해 AR과 VR이 합쳐진 것으로

예를들면 AR에서는 꽃이나 동물들을 사진으로만 만나볼 수 있었다면

MR에서는 가상의 꽃잎을 따거나 동물들을 스다듬을 수 있는 기술이다.

AR + VR + MR을 모두 합신것이 바로 XR이라고 부른다.

여기서 맥스트는 AR, 즉 증강현실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을 가진 회사로 꼽힌다.


맥스트의 사업영역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번째는 AR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틀을 제공

50여개의 국가에 1만여개의 개발사가 이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어플로는 현대차의 제네시스 비주얼 가이드를 꼽을 수 있다.​

자동차를 구매했을 때 두꺼운 메뉴얼을 정독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해당 어플은 AR기술을 활용하여 엔진공간을 인식하고

3D 콘텐츠로 자발적 보수방법을 알려주는 어플로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쉽고 빠르게 차량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두꺼운 차량용 메뉴얼을 AR기술로 발전시킨 좋은 사례이다.


두번째 사업영역은 산업용 AR솔루션이다.

산업용 AR솔루션은 주로 스마트팩토리 분야에 접목시켜서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사업으로

공장에서는 눈으로 볼 수 없는 문제점들과

해당 산업관련 전문지식이 부족한 근로자들도

AR솔루션을 통해 직접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화면에 표시를 해가면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설비관리부터 조립, 수리까지 한번에 해결할 수 있는

원천 기술이다.

 

맥스트는 AR원천기술을 보유한 국내 기업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KT, 현대자동차,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대기업을 대상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 대기업과 증강현실 관련 업무협약을 맺은 업체는

국내에서 맥스트가 유일하기에

시장에서 기술력을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 맥스트가 어떠한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지 알아보자.

주요 매출품목으로는 AR개발 플랫폼과 AR 솔루션에서 모든 매출이 발생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기업들의 체질변화를 준비하고 있는 만큼

플랫폼보다는 산업용 개발 솔루션에서 매출이 급증하는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적을 살펴보면 AR솔루션은 산업특성상

내수에 100% 편중되어 있는 모습으로

맥스트 기업이 풀어야할 과제이다.

스마트팩토리에 AR솔루션을 구축하려면

기업기술력과 공장의 모든 부분을 알고 있어야 하는데

해외기업들의 기술유출 우려로 자국내 기업들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국내 기업들 또한 마찬가지로

삼성전자, KT, 대우조선해양,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들이 맥스트의 산업용 AR솔루션을
채택해서 사용하고 있으며

관련 매출은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는 모습인데

현대차의 매출감소가 눈에 띈다. 



맥스트는 기술 특례 상장기업으로

재무제표는 전반적으로 좋지 못하다.



하지만 증강현실 시장은

5G이동통신 도입에 힘입어

메타버스 열풍으로 성장에 탄력을 받을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메타버스에서 AR기술이 필수적인 만큼

미래 성장성에 있어 전망이 상당히 밝다고 볼 수 있다.

 

총정리

매출액 20억 채 되지 않는 기업이

이렇도록 시장의 관심을 끄는 이유는

주요 산업군이 증강현실 AR을 기반으로한

메타버스 섹터에 속해있기 때문이다.

맥스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증강현실 어플을 제작할 수 있는 틀을

전세계적으로 배포하고 있으며

누구나 들으면 알 수 있는 대기업들에게

산업용 AR을 제공하고 있어

향후 데이터 산업에서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감을 갖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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