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경제경영

한국인의 눈물 - 손대식

경자이졸꾸 2021. 4. 14. 05:53
반응형

월세투자 대성공의 조건.

 

1.수익성 부동산, 즉 월세물건을 싸게 획득해야한다.

 그럴려면 기다릴줄 알아야한다. 대게의 경우 남의 눈에는 피눈물이 흐를 때다. Ex)한국의 imf시절, 2008년 금융위기등.

 

2.매년 혹은 추세적으로 부동산 가격시 오름세여야한다. 즉, 인플레가 진행되어야한다.

 

3.가능한 한 장차 재건축, 재개발이 가능한 수익성부동산을 월세화 하여야 한다.

 

4.축소도시에의 투자는 피해야 한다. 인구가 늘어나는 도시의 수익성 부동산에만 투자를 해야한다.

 

한국은 향후 롱텀디플레이션과 만성적인 불황형 흑자 등으로 지속될 것으로 판단 된다. 장기적인 달러 가격은 760~860원으로 예측한다.

 

미국재무부의 환율조작국 지정기준

 

1.대미 무역 흑자 200억 달러 초과.

2.국내총생산(GDP)대비 경상수지 흑자 3%초과

3.GDP대비 외환시장 순매수 2%초과

 

베트남 개혁개방 초기를 보면 북한이 개혁개방 했을 때 대충의 투자방향을 가름할 수 있다. 베트남 개혁개발 초기에는 무역상사와 건설업체가 먼저 진출하였다. 다음으로는 개성공단 처럼 의류, 가방,모자, 인형, 텐트, 신발 등의 봉제 임가공 기업들이 진출한다.이후에는 중소기업들이 토지사용권을 획득한 후에 직접 공장을 짓고 경공업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이에 따라서 식당과 유흥업종이 진출했다가 호텔, 사무실이나 아파트 등 중대형 사업이 진출한다. 이후 베트남으로 은행, 증권회사 등 금융회사들과 IT업종, 첨단산업이 진입했다. 북한도 베트남과 비슷한 수순을 밟을 것임은 뻔하다.

 

빅머니 빅싸이클 이론

주식 >아파트>달러>국채>달러

 

주식과 아파트는 재산증식을 할 수 있는 양대 축이다. 즉 월급쟁이와 가난뱅이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유일한 통로다.

두 자산은 서로 맞물려서 교대로 그 가격이 상승, 하락하는 자산이며, 먼저 주식이 오르고 그 다음으로는 부동산이 오르는게 법칙아닌 법칙이다. 주식은 장기보유가 답이 아니라 최대 3~4년간 주도주만을 호경기 시절에 보유하고 빅머니 빅싸이클을 따라서 아파트>달러>국채의 순서로 로테이션 시켜야 하는 자산이다.

 

롱텀디플레시의 대박 투자요령.

1.달러에 투자하지 말아야한다.

2.국내주식과 부동산에도 투자하지 말아야한다.

3.금,은,원유,구리 등등 실물자산에의 투자도 하지 말아야한다.

 

장기디플레시 월세 대안상품

 

1.맥쿼리인프라 펀드

 -매년 2회, 6월과 12월말을 분배기준일로하여 이익금분배

 -2043년에는 강제 해산되는 시한부펀드

 -2032년정도부터는 인플레경제로의 회귀로 파는것이 유리

 -양도소득세x 배당금의 15.4%세금내야함

 -ISA를 통해 맥쿼리인프라펀드를 구입하면 일정금액 면세

 

2.국채

 -이자가 내리면 국채를 사고 이자가 오르면 팔아야한다

 

3.주택연금

 -당해 연도 공시지가는 다음 해 4월에 조정되므로 폭락시기에는 재조정 시기전인 4월이전에 가입해야한다.

 

거주인구가 꾸준히 늘고 있는 지역. 예를들면 세종시 부근의 부동산은 강세를 시현할 수 밖에없다. 절대인구는 지속적으로 줄어들 것이지만 상대인구가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노령층이 소비를  급격하게 늘려갈 바이오 제약, 줄기세포, 헬스케어등의 산업들은 급성장을 하게 됨은 누구나 알 수 있는 기초지식이다.

 

책을 읽고...

이 책은 내게 주식말고도 다른 투자는 무엇이 있고 어느 싸이클에 투자해야하는지 대략적인 기준을 잡아준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공부했으며 알아볼수록 괜찮은 투자대안이기에 현재 맥쿼리인프라를 꾸준히 모아가고 있다. ISA 계좌도 개설했고 이젠 ISA계좌에서 맥쿼리인프라 같은 회사를 모아갈 생각이다. 이 책에선 여러가지 투자대안을 알려주고 있지만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지는 않아 본인이 직접 알아봐야한다. 투자자산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얻고 그 자산에 대한 공부는 해당 자산을 집중적으로 기술해 놓은 책을 따로 읽기를 추천한다.

반응형